교회현장과는 거리가 먼 주제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화사회에 대한 질문조차 아무 의미없는 질문일 수 있다. 하지만 연구자는 “디지털이다!”란 짧은 화두(話頭)가 곧 우리의 목회현장에 거센 물결로 닥쳐 올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앞으로 교회와 신학은 이 명제에 대한 대응이나 적응에 많
교회를 변화의 장으로 이끌어 가고 있는가? 이 시대의 급격한 변화의 진원지를 찾기 위해서는 많은 분야에 걸친 분석과 이론, 통계를 장황하게 펼쳐 놓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연구자는 본 논문에서 감히 이 시대의 변화를 규정짓는 요소로 이 시대의 가장 큰 화두 가운데 하나인 '정보화'를 말하고자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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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논문의 목적:정보화시대의 청소년목회
21세기는 사회와 교회를 살펴보는 일은 쉽지만 중요한 일이다.혹자는 미래에는 가정과 대학 그리고 국가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를 볼 수 있을 것인가?어떤 기관에서는 다음과 같은 변화를 예측하고 있다.
봉사이다.
3. 목회의 신학적 의미
칼빈은 그리스도께서 목회에 사도와 선지자와 복음 전하는 자와 목사와 교사를 주셨는데, 그 주신 목적은 성도를 온전케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심이라.(엡 4:11)는 말씀에서 목회의 신학적 의미를 찾고, 교회의 기능이 곧 목회적 동기임을 말하였다.
교회의 재산관리와 구제를 위해 세워졌다. 그러므로 교회는 구제하는 일을 쉬면 안되고 힘써 행하여 사회정의가 교회에서 이루어지게 해야 한다.
이 모든 직분자들은 다 봉사자이고 권력행사를 위해서 세워진 것이 아니다. 교회는 권력기관이 아니고 구원기관이므로 봉사하는 것이고 모든 것이 다
들어가는 말
모든 학문이 그렇지만 교육학은 특히 그 인접학문과 상위학문에 많은 영향 속에 있으며 홀로 분리되어 존재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적극적으로 여러 인접학문과의 대화를 통하여 자기의 위치를 점검하고 평가하고 새로운 방법들을 모색해나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기독교
② 하나님 나라는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를 의미한다.
하나님 나라는 시제와 관련하여 크게 세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다. 하나님 나라는 미래에 완성될 것인가, 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서 이미 실현된 것인가, 아니면 예수님 안에서 시작되었지만 계속 진행되는 과정
,인격적 관계의 구조를 제시해 준다. 그러나 이러한 각 영역은 폐쇄적인 것이 아니라 어떻게든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들은 포괄적, 전체적인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미래사회에 대한 일관성 있고 효과작인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라 한다.
확장시켜 주는 드러커의 이 최신작은 앞날을 내다보고 앞날을 미리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미래에 대해 준비하는 것이 서툰 우리에게 궁극적인 미래의 모습과 대비책을 생각하게 해주는 이런 책을 읽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기꺼이 노학자에게 진심으로 건강을 빌어줘야 하지 않을까....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과학기술 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미래의 모습에 대해서 기대와 불안이 교차되고 있는 시대의 변화에 추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국가나 민족은 세계사의 흐름에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교회는 보다 다양하고 다변화될 다음 세기에 교회가 어